UWB Radar 거리 측정 원리

본 글은 UWB Radar를 이용한 거리 측정 원리를 싣고 있다.

UWB Radar의 UWB는 Ultra Wide Band의 약자이며 초광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한 레이더를 의미한다. UWB Radar는 사용 주파수 특성상 다른 방식의 레이더 보다 인체에 무해하다는 장점이 있다. UWB Radar 칩을 제조 공급하는 업체는 Novelda, Time Domain(예전에 Time Domain에 UWB 칩이 있었지만, 지금은 사이트내용이 변함) 등이 알려져 있다. ETRI에서도 UWB Radar 칩을 개발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리고, 아직 이 칩들이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UWB Radar관련 응용 논문이나 기술이 오래전에 나왔지만, 주변에서 아직 UWB Radar를 사용한 제품이 쉽게 찾아볼 수 없는 것도 이 때문인 것 같다. 

UWB Rader는 일반 다른 Radar와 마찬가지로 특정 신호를 송출한 후 물체에 반사되어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하여 레이더와 물체 간의 거리를 측정한다. 

레이더와 물체의 거리 = 전파의 속도* 반사되어 돌아오는 시간/2, 대기중 전파의 속도 = 빛의 속도 C = 약 3×108m/s

Radar에서 송출된 신호(그림의 a)는 물체/사람에 닿으며(그림의 b) 반사되어 오며(그림의 c) 레이더의 안테나에서 반사된 신호를(그림의 d) 수신하게 된다. 물체/사람에 닿지 않은 영역의 신호는 계속 방사되며 물체/사람에 닿은 영역의 신호만 반사된다(그림의 c). 사람에 닿은 레이더 신호의 일부는 투과되기도 한다. 이 때문에 UWB 레이더로 심장 박동수 측정이 가능하다고 한다.
 


 
<이미지 출처 X4  Datasheet https://novelda.com/x4-soc.html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위 그림은 Novelda(xethru)의 X4 칩 회로에서 볼 수 있듯이 송신부의 펄스 generator에서 생성된 signature 신호는 안테나를 통해 주기적으로 송출되고, 수신 안테나를 통해 수신된 반사 신호는 HPF(High Pass Filter), LNA(Low Noise Amplifier), threshold 설정을 위한 DAC(Digital-to-Analog Converter) 등을 거친 후 Sampler에서 샘플링 된 후 디지털 변환되어 프레임 버퍼에 쌓이게 된다. 0~n번의 Sampler에 의해 샘플링 된 데이터는 각각이 레이더로부터 어느정도 떨어진 곳에서 반사되는 신호가 있는지를 나타낸다. 
 


UWB Radar 칩에서 받은 프레임 데이터는 몇 가지 신호 처리와 threshold를 정한 후 레이더와 물체/사람의 거리를 측정할 수 있다.
 

주파수 노이즈 제거를 위해 Band Pass Filter를 통과한 후 송신 신호와의 상관관계 분석을 위해 Cross-Correlation을 통과한다. 마지막으로 타겟 여부 판단을 위해 CFAR 등의 기법을 통해 Threshold를 정하고 어느 Sampler위치에 사물/사람이 있는지 산출한다. 산출된 Sampler의 위치와 UWB 칩의 Sampler별 거리 해상도를 통해 실제 물체/사람의 거리를 측정할 수 있다. 

관련 글: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windows에서 간단하게 크롬캐스트(Chromecast)를 통해 윈도우 화면 미러링 방법

간단한 cfar 알고리즘에 대해

바로 프로젝트 적용 가능한 FIR Filter (low/high/band pass filter )를 c나 python으로 만들기

간단한 칼만 필터(Kalman Filter) 소스 코드와 사용 예제

python winsound를 이용한 윈도우 환경에서 소리 재생 예제